기독교신문 _ 칼럼 _ 130407 _ 성도를 통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2013-04-11 04:29:12
성도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 듣기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의사소통하시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신다. 먼저 성경 말씀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간에게 주신 최고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말씀을 읽을 때, 설교나 가르침, 찬양 가운데 말씀이 인용될 때, 말씀을 묵상하는 중에 성령을 통해 말씀하신다. 또 하나님은 당신께서 만드신 피조물들, 즉 무지개와 바람과 불과 천둥소리와 빛을 통해서도 말씀하신다. 환상을 통해서도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면 내 마음에 확신과 평안을 주심으로 말씀하신다. 특별히 옆에 있는 사람을 통해서도 말씀하신다.
교회는 하나님께서 원대한 비전을 가지고 세상 한 가운데 친히 세우신 그리스도의 몸이다. 하나님은 어떤 방법으로 교회를 위한 당신의 비전을 말씀하실까? 목회자만을 교회를 위한 비전을 전달하는 유일한 통로로 세우셨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하나님께서는 성도를 가리켜서 택하여 부르신 왕 같은 제사장이라고 선포하신다. 구약시대의 제사장은 백성과 하나님 사이의 중재자이시다. 제사장은 백성의 기도를 하나님께 아뢰고, 다시 하나님의 말씀을 백성에게 전해주는 소중한 중재자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님은 왕 같은 제사장으로 세움 받은 성도, 교회의 지체인 성도에게도 당신의 비전을 말씀하신다.
교회는 단순히 건물이나, 조직이 아니다. 하나님이 친히 세우신 예수 생명이 흐르는 생명체이므로 건강해야 한다. 교회는 어떠한 환경에도 흔들림 없이 든든히 서야 하고, 하나님의 원대한 비전인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선포할 전진기지가 되어야 한다.
이렇게 교회가 건강하여 든든하게 서서 하나님의 기대를 채워드리도록 하려면, 먼저 어떤 교회가 되고자 하는지 분명하게 세워야 한다. 이것을 비전이라 한다. 비전이 세워지면 성도들은 힘이 솟는다. 존재의 이유를 발견하기 때문이다. 비전이 세워지면 방향이 분명해진다. 교회가 해야 할 것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분명해지기 때문이다. 비전이 세워지면 집중력이 생긴다.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이 보이기 때문이다. 비전이 세워지면 협력자가 생기게 된다. 분명한 비전을 향해 달려가게 되면 물심양면으로 협력하려는 이들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건강하여 든든히 서가는 교회가 되려면 하나님께서 교회에게 주신 비전을 세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나님의 기대가 담긴 비전을 세우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는 교회의 지체인 성도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다.
성도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방법을 설문조사 또는 교인 여론조사라고 한다. 필자는 2008년에 교회 40주년을 맞이해서 비전을 세우는 작업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하나님께서 50주년이 되기까지 어떤 교회로 세우시기를 원하는지를 찾기 위해 비전2018위원회를 세우고, 위원들에게 설문조사에 필요한 참고자료들을 제시해주고, 교회 상황에 적합한 설문조사 문항을 만들도록 했다. 이렇게 준비된 설문조사 문항을 예배 시간에 나눠주고 무기명으로 자유롭게 답하도록 했다. 성도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인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면서 하나님께서 필자의 교회를 극진히 사랑하시고, 소중한 비전을 예비해놓으셨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위원들은 교회의 비전, 사명 선언문, 핵심가치를 정리하였고, 공동의회를 통해 교회의 비전으로 채택하였다. 그 이후 필자의 목회는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들려주시고 세워주신 비전을 이루는 일이었다.
다시 5년이 지나 교회가 하나님의 기대를 따라 제대로 가고 있는지 중간점검하기 위해 비전2018추진위원회를 조직하고 제2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상황이 달라져서 필요 없게 된 설문 문항은 빼고 나머지 설문문항은 그대로 사용해서 5년 전과 지금의 상황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분석했다. 두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며 하나님의 깊으시고 온전하신 사랑의 음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지만 거의 모든 항목에서 5년 전보다 더 나아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성도들이 하나님의 음성이 담긴 비전에 집중한 결과이다.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면서 앞으로 5년간 어느 분야에 집중해야 할지를 확인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음성을 확인한 성도들은 다시금 힘을 내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건강한 교회, 든든히 서가는 교회, 사명에 충실한 교회를 세우기 위해 달려갈 것이다.
하나님은 교회를 향한 비전을 목회자에게만 말씀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교회의 지체인 성도를 사랑하시고, 기도하는 성도를 통해 당신의 계획을 말씀하신다. 평가한다는 것은 조심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성도들과 함께 교회 현실에 적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가운데 성도들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보자. 성도와 함께 비전을 세우면 목회가 훨씬 풍성해질 것으로 확신한다.
http://www.gidoknews.kr/column/sub04.html?mode=read&read_no=21891&now_page=1&menu=20
댓글